걸음마부터 세상 탐색까지, 아이의 성장 여정

1~2세는 아이가 처음으로 세상을 스스로 탐색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지는 시기입니다. 시기의 유아는 걷기, 말하기, 감정 표현 다양한 영역에서 빠르게 변화하며 독립적인 존재로 나아가기 위한 기초를 다져요. 아래는 신체, 사회성, 정서, 인지, 언어 발달을 중심으로 정리한 주요 특징입니다.

신체 발달

  • 두세 걸음 걷기 시작하고, 균형 잡기 위해 손을 듭니다.
  • 계단을 기어오르거나, 의자에 올라가며 도전 정신이 강해집니다.
  • 음악이 들리면 제자리에서 춤을 추기도 해요.
  • 공을 차거나 던지고, 공은 양손으로 굴리기도 합니다.
  • 빠르게 걷는 달리기에 가까운 움직임도 시도합니다.
  • 주먹 쥐듯 연필이나 크레용을 잡고 낙서를 합니다.
  • 책장을 두세 장씩 넘기고, 손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먹을 있습니다.
  • 컵을 사용해 마시며, 숟가락이나 포크 사용에도 관심을 보입니다.
  • 넘어지면서도 걷기를 계속 시도하고, 가끔 기어가기도 합니다.
  • 쪼그려 앉아 물건을 집는 동작도 가능해집니다.

사회성 발달

  • 또래와 함께 놀지만 직접적인 상호작용보다는 따라 하는 병행 놀이가 많습니다.
  • 에너지가 넘치고 호기심이 많지만, 여전히 어른의 지지를 필요로 합니다.
  • 놀이 상황에서 점점 협력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정서 발달

  • 보호자와 떨어질 불안해할 있습니다.
  • 낯선 사람을 대할 부모의 반응을 관찰하며 행동합니다.
  • 피곤하거나 좌절할 감정 조절이 어렵습니다.
  • 다른 사람이 힘들어 보이면 도와주려는 행동(토닥이기, 물건 건네기 ) 합니다.

인지 발달

  • 냄비 두드리기처럼 흥미로운 결과를 주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 물건의 이름을 들으면 가리키고, 신체 부위 개를 알고 있습니다.
  • 거울 자신을 알아보고, 가정에서의 행동을 모방하기도 합니다.
  • 숨긴 장난감을 찾고, 블록을 쌓았다 무너뜨리는 놀이를 즐깁니다.
  • 배변 이를 알리는 경우도 있으며, ‘’, ‘ 같은 표현을 사용합니다.
  •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마친 정리하려는 모습도 보입니다.

언어 발달

  • 간단한 질문이나 지시에 반응하며 이해합니다.
  •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여러 단어(특히 사물 관련) 사용합니다.
  • 우유 같은 짧은 문장을 말하며 의사 표현을 시도합니다.
  • 또래의 행동을 따라 하고, 동요와 노래를 즐깁니다.

이런 경우 전문가 상담이 필요해요

  • 단어나 몸짓으로 의사 표현을 하지
  • 걷거나 움직이려는 시도가 거의
  • 주변 사람에게 반응하지
  • 익숙한 사람의 관심을 끌려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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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세 언어 발달: 아이의 말문이 트이는 소중한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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