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음마부터 세상 탐색까지, 아이의 첫 성장 여정
1~2세는 아이가 처음으로 세상을 스스로 탐색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는 걷기, 말하기, 감정 표현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빠르게 변화하며 독립적인 존재로 나아가기 위한 기초를 다져요. 아래는 신체, 사회성, 정서, 인지, 언어 발달을 중심으로 정리한 주요 특징입니다.
신체 발달
- 두세 걸음 걷기 시작하고, 균형 잡기 위해 손을 듭니다.
- 계단을 기어오르거나, 의자에 올라가며 도전 정신이 강해집니다.
- 음악이 들리면 제자리에서 춤을 추기도 해요.
- 공을 차거나 던지고, 큰 공은 양손으로 굴리기도 합니다.
- 빠르게 걷는 등 달리기에 가까운 움직임도 시도합니다.
- 주먹 쥐듯 연필이나 크레용을 잡고 낙서를 합니다.
- 책장을 두세 장씩 넘기고, 손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먹을 수 있습니다.
- 컵을 사용해 마시며, 숟가락이나 포크 사용에도 관심을 보입니다.
- 넘어지면서도 걷기를 계속 시도하고, 가끔 기어가기도 합니다.
- 쪼그려 앉아 물건을 집는 동작도 가능해집니다.
사회성 발달
- 또래와 함께 놀지만 직접적인 상호작용보다는 따라 하는 병행 놀이가 많습니다.
- 에너지가 넘치고 호기심이 많지만, 여전히 어른의 지지를 필요로 합니다.
- 놀이 상황에서 점점 더 협력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정서 발달
- 보호자와 떨어질 때 불안해할 수 있습니다.
- 낯선 사람을 대할 때 부모의 반응을 관찰하며 행동합니다.
- 피곤하거나 좌절할 때 감정 조절이 어렵습니다.
- 다른 사람이 힘들어 보이면 도와주려는 행동(토닥이기, 물건 건네기 등)을 합니다.
인지 발달
- 냄비 두드리기처럼 흥미로운 결과를 주는 행동을 반복합니다.
- 물건의 이름을 들으면 가리키고, 신체 부위 몇 개를 알고 있습니다.
- 거울 속 자신을 알아보고, 가정에서의 행동을 모방하기도 합니다.
- 숨긴 장난감을 찾고, 블록을 쌓았다 무너뜨리는 놀이를 즐깁니다.
- 배변 후 이를 알리는 경우도 있으며, ‘나’, ‘내 거’ 같은 표현을 사용합니다.
-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마친 뒤 정리하려는 모습도 보입니다.
언어 발달
- 간단한 질문이나 지시에 반응하며 이해합니다.
-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여러 단어(특히 사물 관련)를 사용합니다.
- “우유 줘” 같은 짧은 문장을 말하며 의사 표현을 시도합니다.
- 또래의 행동을 따라 하고, 동요와 노래를 즐깁니다.
이런 경우 전문가 상담이 필요해요
- 단어나 몸짓으로 의사 표현을 하지 않음
- 걷거나 움직이려는 시도가 거의 없음
- 주변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음
- 익숙한 사람의 관심을 끌려 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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